• 로그인
  • 회원가입
  • 1:1문의

방송미디어교류

B 라오스의 정보통신방송 정책 및 규제 기관은 크게 정보통신방송 규제를 담당하 는 우정통신부(Ministry of Posts and Telecommunications, MPT)와 정보통신방송의 지적재산권을 관리하는 과학기술부(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MOST), 그 리고 라오스 침해사고 대응팀(Lao 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 LaoCERT) 으로 나눌 수 있다.

2007년 10월 설립된 라오스 국가우정통신청(NAPT, National Authority of Post and Telecommunication)은 우정 및 정보통신 정책 추진을 위해 총리실 직속 기구로 써 전자정부 사업 실무를 담당했다. 그러나 2009년 2월 라오스 정부는 국가사회경 제개발계획(NSEDP)에 맞춰 정보통신(ICT)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국가 정보통신 (ICT) 정책을 발표했고, 이어서 2011년 9월 국가우정통신청은 우전통신부(MPT)로 기 관명을 변경했다. 더불어 우정통신부(MPT)는 정보통신 정책 기획 및 규제기관으로 써 한층 강화된 권한이 부여되었으며, 체계적인 ICT 개발 정책 추진의 중추적 기능 을 담당하게 되었다.
라오스의 모바일 통신 가입자 수는 2016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유 선통신 가입자 수는 2016년 대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 수 당 국제적 인터넷 대역폭 수치의 경우 2016년과 2017년 모두 비슷한 수준을 유 지하고 있으나, 다른 지수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인터넷 사용자 수와 가구당 인터넷 보급률은 2016년에 비해 소폭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에서 2016년 대 비 높은 증가율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라오스는 아시아 지역에서 매우 저개발된 모바일 시장 중 하나이다. 모바일 시장 은 2017년도에 368,000명의 가입자가 추가되어 총 약 534만 명의 가입자와 약 108% 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모바일 시장으로의 집중 현상으로 인해 통신 사업자는 유선 인프라에 투자할 인센티브를 거의 받지 못하며, 이로 인해 브 로드밴드 통신 발전이 제한되고 있다. 최근 라오스 통신 시장은 많은 수의 사업자 들에 의한 공격적인 캠페인으로 인해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태이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및 전자상거래가 이제 막 시작되었는데, 주로 저비용 선불 서비스에 집중되 어 있으며, 더 우수한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발전은 더딘 편이다.
본 협회는 라오스의 방송,미디어 시장의 잠재적 가치를 판단하여 성장가능한 시장으로 보고 방송, 미디어 교류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K-POP, K-FOOD

라오스 현지인들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국경을 넘어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 현지 진출기업 인도코와 함께 구축한 멀티미디어실 개소를 축하하고 학생 200명과 함께 한국 전통놀이로 교감하고 소정의 선물을 전달 ‘문화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나눔 한류’를 실천 한식 체험부스설치로 라오스 현지인들을 위한 한국음식 시식 코너, 한식 사진전, 한복 체험존, 식품 홍보존 등 운영 또한 행사장을 찾은 관객들이 최근 현지에서 높은 인기를 끈 드라마 주연배우와 본 공연에 출연하는 K-Pop 아티스트들과 기념사진 촬영 등 한류콘텐츠 포토존 마련 사)한국-라오스문화유산교류협회는 “메콩강의 진주로 불리는 라오스에서 개최되는 K-POP 등 문화교류공연은 K-Pop뿐만 아니라 한식, 드라마 등 한국 문화의 종합 선물세트가 될 것”

라오스인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동시에, 문화예술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는 소중한 계기마련